동국대학교경주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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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원에서는 환자 및 보호자들의 빠른 회복과 정신적 안녕을 위해 2층 엘리베이터 옆에 법당을 마련하여 여러분의 쾌유를 위한 법사님의 기도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개방시간은 (06:00~22:00)입니다. 약사전 (원내전화 8108, 원외전화 054-770-8108)

법회안내

  • 교직원 법회 : 수련법회 : 매월 첫째주 17:30
    교리법회 : 매월 셋째주 17:30
  • 법사님 병동 순회 : 매주 월요일~수요일
  • 상담안내 : 월요일~금요일 14:00~16:00까지 각종 상담

기도 안내

생활에서 장벽을 만나거나 정신적인 갈등, 충격, 또는 어떤 종류의 실의에 빠졌을 때나 육체에 병이 들고 그것이 세간적인 치료법으로 효과를 거두지 못할 때 설사 죽음까지는 가지 않았다 하더라도 우리는 그 고난 앞에서 절망할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불안하고 떨리는 심정은 우리를 기도로 쏠리게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동기에서 출발한 기도라도 필경에는 자신의 어둡고 미혹한 마음을 바로잡고 청정한 본성을 되찾아 부처님의 대자비 위신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기도는 구하는 것에서 시작하지만 구하는 것을 모두 이루는 것을 지나 자성을 밝혀 가는 수행정진입니다.
기도의 의의
  • 기도를 통하여 전생의 업을 청산한다.
  • 기도를 통하여 지혜를 얻는다.
  • 기도를 통하여 부처의 가피력을 입는다.
  • 기도를 통하여 원을 성취할 수 있다.
  • 기도를 통하여 깨달음을 이를 수 있다.
환우를 위한 기도 방법 안내
  • 삼귀의례 : 기도가 삿된 것이 되지 않도록 불보살에게 기원한다는 의미가 있다.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독경
《천수경》이나《반야심경》또는 평소 즐겨 읽던 경전을 봉독합니다.
정근
  • 약사여래불정근 : 나무 동방만월세계 십이상원 약사여래불……
  • 관세음보살정근 :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 관세음보살께서 업장을 소멸시켜 주는 진언입니다.
    『옴 아로늑계 사바하』(세 번)
    가지 갖 신통의 힘 갖추시었고 지혜의 온갖 방편 널리 닦으사
    시방세계 넓고 모든 국토에 거룩하신 그 몸을 두루 나투시니
    제가 이제 한마음으로 예배하고 돌아가 의지하나이다.(반배)
    중생의 병 고치는 관세음이시여 감로병 법수의 향기 드높아
    마(魔)의 구름 쓸어내고 상서 더하여 뜨거운 번뇌 식혀 안온하여라.
    제가 이제 한마음으로 예배하고 돌아가 의지하나이다.
입정
모두 다 조용히 합장한다.
기도발원
천의 눈으로 고통하는 중생을 살피시고 천의 손으로 아파하는 중생을 건지시는, 대의왕이신 부처님
○○○생 ○○○은 지성으로 기원합니다.
저는 다생의 습기로 인해 삼독의 바다에서 헤어나지 못하옵고 생사의 고통을 벗어나지 못해 윤회 속에 출몰하고 있는
미련한 중생이오며 지수화풍 사대의 어긋남에서 생겨나는 병고에 시달려 비탄과 괴로움 속에 살고 있습니다.
만덕이 구족하시고 자비가 충만하신 부처님.
건강이 회복되어야 신심과 정진으로 반야의 문을 열 것이오며 가정과 권속들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을 것이오나 신병이 쾌차하지
못해 위로는 부처님의 자비를 받아들이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아래로는 곤궁과 걱정이 떠나지를 않습니다.
우러러 바라옵나니 이 중생을 어여삐 여기사 대자대비의 손길을 뻗쳐 주시고 감로의 약을 드리우사 곧 회복을 얻게 하시고 불은에
보답하는 행복한 한평생이 이루어지도록 위신력과 신통력을 내려 주시기 바라옵니다.
이 사바세계에 머무는 동안 항상 즐거움이 솟아나고 지혜와 복덕 구족하신 선지식을 만나 부처님의 깊은 법문을 들으며 민족과
국가에 봉사하고 나아가 일체 중생을 제도토록 법력을 드리워 주시기를 삼가 발원하나이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보왕삼매론
  •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 수행하는데 마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으로서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 일을 꾀하기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 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격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서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서 원림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푸는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육바라밀
  • 普施 보시 : 남을 대 할 때는 주는 마음으로 대하여라
    그리고 보수 없는 일을 연습하라. 이것이 탐심을 제거하는 보시 바라밀 이니라
  • 持戒 지계 : 미안에 머무르지 말고 항상 후회하는 일을 적게 하라.
    이것이 곧 어리석은 마음을 제거하는 지계 바라밀이니라
  • 忍辱 인욕 : 모든 사람을 부처님으로 보라
    부처님의 인욕을 배우고 깨쳐 볼일이니 이것이 진심을 제거하는 인욕 바라밀이니라
  • 精進 정진 : 옳거든 부지런히 실행하라.
    쉬지 않는 실천 가운데 도의 문이 열리나니 이것이 게으름을 제거하는 정진 바라밀이다
  • 禪定 선정 : 항상 마음의 중심을 잡으라 .
    이러한 과정으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마음이 안정되나니 이것이 번뇌를 제거하는 선정 바라밀이니라
  • 智慧 지혜 : 이것이 익숙해지면 마음이 편해지고 따라서 지혜가 나고 일에 대하여 의심이 없나니라
    이것이 무명을 제거하는 반야 바라밀이니라
사홍서원
  • 중생무변서원도 (衆生無邊誓願度)
    일체의 중생, 즉 생명체를 구제하기 위하여 깨달음의 피안(彼岸)에 도달하겠다는 맹세.
  • 번뇌무진서원단 (煩惱無盡誓願斷)
    다함이 없는, 인간의 그 많은 번뇌를 끊겠다는 맹세.
  • 법문무량서원학 (法門無量誓願學)
    광대무변한 불타의 가르침을 모두 배워 깨닫겠다는 맹세.
  • 불도무상서원성 (佛道無上誓願成)
    가장 존귀하고 그 이상 뛰어난 것이 없는 불도를 닦아 깨달음에 이르러 성불하겠다는 맹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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