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크게글자 크기작게프린트
Home  > 진료안내 > 진료과/의료진 > 전문센터안내

전문센터안내

한양방안면마비센터

안면마비란?

얼굴 근육을 지배하는 안면신경의 이상에 의해서 얼굴 근육이 마비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크게 뇌 병변이 있어 발생하는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와 안면신경 차체의 병변으로 발생하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로 구분합니다
한방에서는 안면신경마비를 입과 눈이 돌아가는 병이라는 뜻으로 ‘구안와사’라 합니다. 예전에도 많이 발생하였던 질환으로 《동의보감》에 보면 ‘풍(風)이 혈맥(血脈)에 들어가면 구안와사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구안와사는 중풍에 의해 팔다리와 함께 얼굴에 마비증상이 나타나는 중추성 안면 신경마비와는 달리 말초신경인 안면신경이상으로 인한 질환으로 예후도 좋고, 적절하게 잘 치료하면 대부분 후유증 없이 회복됩니다.

센터 소개

과거에 구안와사에는 침, 부항, 한약 등의 치료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당연히 한방에는 오랜 치료경험이 축적되어 있어 증상의 회복이나 후유증의 예방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안면마비 발생초기나 급성기에 적절한 양방적 진단 및 치료와 더불어 한방적 치료를 함께 시행하면 치료기간, 증상 및 휴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한방, 양방, 물리치료 등의 다양한 최신의 치료방법을 이용하여 환자에게 맞는 최선의 치료법을 선택함으로써 증상이 신속하게 회복되고 후유증이 최소화 되는 효과적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검사

안면마비의 상태에 따라 검사의 범위를 정하여 시행합니다.
1. 안면마비의 평가 - 안면신경의 기능 저하 정도의 평가를 시행합니다.
2. 의학사진촬영 - 안면 움직임시 실제 얼마나 비대칭이 있는지 평가합니다.
3. 한방검사 - 자율신경검사, 체열진단검사, 양도락 검사 등
4. 안면신경에 대한 전기생리검사
  - 마비된 안면 근육의 기능을 건측과 비교하여 평가하며, 치료 중이나 종료 후 안면마비 회복 정도를 평가 혹은 예후를 추정하기 위하여 도움이 됩니다.
5. 뇌신경 검사 - 안면 신경 이외의 신경에 마비가 있는지 평가합니다.
6. 혈액 검사
  - 바이러스 검사, 자가면역 검사, 염증, 간 기능검사, 신장검사 및 혈액응고검사)
7. 환자의 증상이나 신경학적 검사소견에서 비전형적인 소견이 관찰되면 뇌정밀촬영(MRI 또는 CT)을 통해 중추신경계 병변이나, 안면신경을 압박하는 다른 병변 유무를 감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8. 고막, 외이도 검진, 증상에 따라 청력검사, 어지럼증 검사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1. 한의학적 치료
  1) 침치료 - 침, 전기침, 레이저침, 약침, 자락술
  2) 부항
  3) 뜸
  4) 혈위조사요법(적외선, TDP)
  5) Intra Muscle Stimulator를 비롯한 물리치료
  6) 한약치료

2. 서양의학적 치료
  1) 고용량 스테로이드
  2) 항바이러스제
  3) 눈 관리
   - 서양의학적 검사 및 치료는 성인의 경우 이비인후과, 신경과에 진료의뢰를 하고, 소아의 경우에는 소아과에 진료의뢰하여 시행합니다.

문의

성인 ☞ 한방안이비인후과(031-961-9080), 침구과(031-961-9115),
소아 ☞ 한방소아청소년과(031-961-9070)